★★★ 2014년 2월 정기총회 보고 ★★★

?10우상한·2014.02.16. 18:59(수정됨)·2

정회원 27명중 14명이 참석하여 임시총회가 성사되었습니다.

 

1. 회원이동보고

이동사항

준회원>정회원

특별회원>정회원

정회원>특별회원

정회원>명예회원

회원명

(사유)

13 이예림

(정회원 조건만족)

 

09 유영린

(4학년)

 

 

13 박미래

(정회원 조건만족)

 

10 윤세정

(4학년)

 

 

 

 

09 윤지환

(휴학)

 

 

 

 

10 우상한

(휴학)

  

총 6명 이동함. (존칭생략)

 

2. 각 부 소개 및 보고

시간관계상 각부소개와 보고를 같이 하지 않고 바로 연결해서 진행하였습니다.

회장 보고파일은 총괄적으로 정리되어 여기에 첨부하겠습니다. 나머지 부서는 해당임원에게 문의해 주십시오

<요악>

---장비개편---

달이,별이 복원됨(회절상 테스트 및 경량화 성공)

아이피스 및 부속품 13종류 구입

 

---홈페이지 공개범위 설정(최종 결정된 사항)---

접근, 열람

모든 사용자가 가능(로그인 불필요)

덧글 작성

모든 로그인 사용자가 가능

게시글 작성

모든 로그인 사용자가 가능

(공지, 별빛자료실의 경우 임원들만 가능)

[예외] 세미나 자료실

정회원부터만 열람 및 작성이 가능

 

---외부 천문행사 지원현황---

행사명

주관

기간

지원자

내용

1일카페 행사

대한항공

1026

10 정재원

세미나 요청이 들어와 1회 지원

글램핑 행사

현대백화점
라인어쏘()

118~10

10 강창용

10 이원정

10 우상한

13 권준

글램핑 행사에서 천문행사 지원 요청이 들어와 23일간 지원하였음, 차량 및 숙식지원이 보장되어 개편된 모든 장비를 테스트함

망망대지 프로젝트

국립과천과학관

129~12

1218~19

09 임소현(+1)

10 강창용

천문행사 지원 요청이 들어와

2회 지원하였음

별학교, 해바라기 및 기타 프로그램

동아사이언스 용산과학동아천문대

20141~

(지금도 진행중)

10 성기창

10 이원정

10 우상한

10 정재원

13 권준

최근에 새로 개장한 용산과학동아천문대의 요청으로 여러 프로그램에 20회 이상의 지원을 하였음

자동추적장치, 대구경 망원경, 태양망원경 등 여러 장비의 사용법 터득

각 행사를 통해 실질적인 동아리의 역량이 증가하였음은 물론, 새로 개편된 장비의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운용하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기타---

별빛 20주년 행사, 송년회, 회장물품 복원

 

3. 새 임원진 선출

회장 : (후보없음)

총무 : 13 이예림 (찬성 12표, 무효 2표로 당선됨)

관측 : 13 권준 (찬성 12표, 무효 2표로 당선됨)

이론 : (후보없음)

편집 : 13 박미래 (찬성 12표, 무효 2표로 당선됨)

 

>현재 회장과 이론부장 후보가 없습니다. 지원자가 있다면 차후에라도 빨리 말씀해 주십시오

 

4. 안건토의 및 기타공지

1) 회칙개정

8제명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정회원은 제명발의 한다.

1부 본회 목적에 위배하는 행동을 한 자

2부 본회 명예를 훼손한 자

3부 모든 총회가 열리는 당해 학기 포함, 두 학기 회비 미납자

4부 당해 임원진을 정당한 근거 없이 지속적으로 비난하거나 피해를 입히거나 이에 준하는 행동을 한 자

5부 사실이 아닌 거짓, 의혹만으로 임원 또는 타 회원에 대한 유언비어를 살포하거나 이에 준하는 행동을 한 자

정회원의 제명은 총회에 상정한 후 제8조 제3항을 거쳐 제명한다. 준회원의 제명은 임원단이 재량에 맡긴다. 할 경우 임원단 회의에서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의결 - 총회 출석한 정회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나 총회가 불가능 할 경우 임원단 회의에서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8조 제1항에 의거하여 발의할 경우 반드시 증거자료를 제출하되 본회에 참석한 회원들이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제출한다.

증거자료가 조작되었거나 불충분할 경우 임원단 회의를 거쳐 기각한다.

10지위, 권한 및 의무

회장 - 본회를 대표하는 동시에,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모든 총회?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또한 대 내외의 업무를 처리하고 본회의 전반적인 책임을 져야 하며 모든 총회?회의에서 의장 및 사회자가 된다. 그리고 일지 작성과 회원 카드 관리의 의무를 진다. 순서만 바꿈각부 부장 - 각 부를 대표하여 소관 업무를 관장하며 정기총회와 각종 행사를 회장과 함께 관장한다.

(중략)

각 부 차장은 각 부의 부장을 보좌하며 각 부 부장 부재 시 그 업무를 대행한다.

임원단은 동아리의 모든 결정사항에 있어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 만일, 이것이 지속적으로 침해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칙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임원단 회의 또는 총회를 거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어떠한 조치라도 취할 수 있다.

 

찬성12,반대0,기권2로 통과됨

 

2) 동아리방 유치 계획

>동아사이언스 용산과학천문대에서 1년간 진행하는 천문대 동반성장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대신 독립적인 공간을 요구하였으나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서 동아리방을 유치 하지 않기로 하고 프로젝트도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3) 20주년 행사때 남은 금액을 어떻게 할것인가요?

> 현재 온라인상으로는 장비에 투자하자는 의견이 대다수이나, 실제로 총회에 나와서 주장을 표명한 OB분들이 없으므로

다음 임기로 넘기기로 하였습니다.

 

4) 별빛 서적 정리

> 별빛 서적중에 보지 않는것이 90%이상인데 보관할 공간이 없어서 가지고 싶은 사람은 몇권씩 가져가고 안보는건 팔거나 기부를 하는것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안보는 것을 팔아서 새로운 다른 서적을 구입할 수도 있고 보관공간을 더 확보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5) 졸업생 중에 임원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가능한가요?

> 현 회칙 중 제11조에 의하면 임원은 반드시 정회원이 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졸업생은 명예회원이기 때문에 임원을 하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정회원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회칙에는 명예회원이 정회원이 되는게 불가능하다는 것도 없고 가능하다는 것도 없으므로 제18조에 근거하여 가능한 것으로 보기로 하였습니다.(단, 임기 끝나면 다시 명예회원으로 복귀)

 

이상 정기총회 보고를 마치며

바쁜시간을 내주셔서 소중한 의견을 내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이상 보고 끝.

 

----------------------------------------------------------------------------------------------------------------------------

 

정기총회를 기점으로 2013년도 임원진은 모든 권한을 2014년도 임원진에게 이양합니다.

또한, 그간의 부적절하고 과격한 대처와 오랫동안 만들어지지 않은 회지에 대해서 크게 사과드립니다. 한두발 물러서서 보고 생각했다면 좀더 나은 상황으로 이끌수 있었던 것을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입니다. 그리고, 이번 임원단의 임기 이전의 2013년 2월 회지를 비롯해, 편집부장이 개인사정상 이유로 공석이 된 이후 새로 편집부장을 지원하는 사람이 없었고 적임자를 택하여 넘겨주려고 했으나 하겠다고 하는 사람도 없어서 2013년 9월~2014년 2월까지 만들어지지 않은 회지는 남아있는 데이터를 이용해서 다른 어떤 형태로든 보존하거나 다같이 볼수 있도록 복원을 시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임원진들은 불합리한 이유로 인격적인 무시와 불신, 비난을 받았고 하는것마다 일일이 제동이 걸렸으며 독립성과 자율성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습니다. 불과 3년전만 해도 동아리는 이렇지 않았습니다. 임원들이 무엇을 하든 동아리가 당장에 무너지는 것이 아닌 이상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상처까지 입히면서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고, 고의적으로 이미지를 깍아내리고, 인격비하발언을 공적인 자리에서 하고, 파벌을 만들고, 욕하면서 그만두라고 하고, 동아리에 나오지도 않으면서 신입생을 불러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면서까지 별빛 전체에 피해를 입히는 일도 전혀 없었습니다. 차기 임원진들부터는 이러한 참극도 파벌을 만들어서 서로 상처주는 일도 다시는 빚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현재 동아리는 그간의 위기와 여러가지 경험들 넓게는 20년간 축적된 역량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대한민국에 있는 어떤 천문동아리보다도 여건이나 수준에 있어서는 최고의 우위를 점할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망원경을 개조하고 파인더 대신 레이저로 천체를 추적하거나 타임랩스와 raw파일을 직접 사진에서 추출해 편집하는 기법은 우리동아리 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며 천문동호회가 아닌 이상 다른 천문동아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부분들입니다.

차기 임원진들이 앞으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제대로 보장받을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협조하여 주시고 도와주십시오, 격려와 호응으로 힘을 불어넣어주시고 혹여나 못하는 것이나 부족한 것이 있더라도 불신과 비난보다는 믿음과 위로를 더욱 주십시오, 별빛의 동력장치와 같은 임원진들이 긍정적인 면들을 바라보고 갈수 있도록 유도해 주시고 별빛의 잠재력을 끌어올릴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이번 한해는 더욱 빛이나는 별빛이 되기를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

2014.02.17. 09:01
1년동안 정말 수고많았습니다. 본래 뭐든지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게 우리네 인생입니다. 그만큼 기대가 크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실망도 오는 법이지요. 하지만 이 또한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남겨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 OB들이 왜 아직도 별빛이란 이름에 아직도 설레이는지는 YB들도 시간이 지나면 다 아실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년동안 힘들게 동아리 이끌어나간 상한이를 비롯한 모든 임원진들 정말 수고가 많았구요. 임원진들과 함께 동아리를 채워준 YB들도 수고많이 했습니다. 토닥토닥. 이제 다시 새로운 1년이라는 주기가 시작되니까 새롭게 힘차게 Go for it!!! 하세요~ 화이팅~~~~
2014.02.27. 23:09
1년 동안 고생 많았어~ 많이 힘들었겠지만 분명 별일 아니었다며 훌훌 털며 웃으며 옛이야기 할 날이 올거야~ 내가 그랬거든~^^;;